카테고리 없음 / / 2023. 4. 7. 01:50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2023년 9월 최신정보)

반응형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요양보호사처럼 잘 알려진 직업이 아니라 어떻게 교육기관을 찾아야하는지, 어떤 교육신청을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주위에 활동보조사로 일하시는 분들도 극히 드물고요.

 

 

오늘은 정말 쉽고 정확하게 교육기관과 교육일정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교육기관 중에는 현장실습까지 같이 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교육기관을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글 끝까지 읽어보시고 꼭 새로운 직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9월 교육일정표

 

 

👇 2023년 9월 교육기관 교육일정 전부 보시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9월] 활동지원사 교육기관 교육일정표.pdf
0.27MB

 

목차

     

     

    1. 장애인 활동지원사란?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요양보호사만큼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몰라서 못하는 분들이 많은 일자리 중에 하나인데요. 일정시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누구나 무시험으로 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생각보다 시급도 높고, 정년도 없고, 60대 이상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가장 가까이에서 장애인의 활동을  다방면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보람된 직업이라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구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말 그대로 장애인의 활동을 곁에서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인력입니다. 외출시 동행하거나, 청소나 빨래 등의 집안일을 해주는 등 장애인들이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죠. 

     

    담당업무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안내에 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담당업무
    장애인활동지원사 담당업무

    제도적인 의미보다는 현재 장애인 활동지원사 분들이 실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지원 내용을 토대로 풀어서 말씀드릴게요. 그래야  실제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지 감이 오실 거예요.

     

    신체활동지원 주로 거동이 불편한 이용자의 목욕 도움이나  대소변 처리 도움, 가사활동지원 이용자의 가정 내의 청소, 세탁, 식사 준비 등의 집안일 도움, 사회활동지원 복지관 등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집까지 안전히 이동할 수 있도록 동행 보조 등이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세부업무
    장애인 활동지원사 세부업무

    이 외에도  다양한 지원 종류가 있고요, 이용자의 장애 정도나 상황에 따라 개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현직 활동지원사로 활동하시는 분의 인터뷰 영상을 소개해 드릴 테니까  참고해 주세요. 

     

    👉현직 활동지원사 인터뷰 영상 보기

    현직 활동지원사 인터뷰 영상

    2. 교육기관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와 달리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일정시간의 교육이수를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장애인 활동지원사에 대한 수요 증가와 인식 개선 등으로 혹시나 무시험 취득 정책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취득 조건이 좋을 때 빨리 따놓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교육기관은 어디에서 찾으면 되는 걸까요?

     

    장애인 활동원사 교육기관은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찾아보기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페이지 우측의 활동지원기관 검색을 클릭해주세요.

    활동지원기관 검색 바로가기
    활동지원기관 검색 바로가기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은 전국 각지에 있으니, 본인이 살고 계시는 지역에서 편하게 교육이수를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검색해볼까요? 부산광역시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을 검색해보니 88개나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부산광역시 교육기관 리스트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3. 교육과정 및 교육일정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되려면 표준교육 과정 40시간, 전문교육 과정 32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전문교육 과정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비해당자시라면 표준교육 과정을 들으시면 됩니다.

     

    교육과정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과정

    공통적으로 교육이수 후에는 현장실습을 나가 10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을 따려면 일반적으로 4~5일의 교육과 현장실습 2~3일 정도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길지 않은 시간으로 자격증을 딸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아야겠죠?

    게다가 온라인 교육으로도 취득이 가능하니까!  주간, 야간, 주말 등  원하는 시간대를 골라서 교육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교육 신청하기

     

    이제 교육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교육일정 또한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일정 찾아보기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페이지 우측의 교육일정 안내를 클릭해주세요.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일정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일정

    4. 교육기관 교육일정 보기

    워낙 교육기관이 많이때문에 어떤 곳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되실거에요. 교육기관별로 교육일정표가 정리가 되어 있으면 좋겠죠?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을 아래에 첨부해놓았어요. 

     

     

     

     

    이상으로 누구나 무시험으로 자격 취득 가능하고, 시급도 높고, 정년도 없고, 60대 이상도 할 수 있는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 취득방법인 교육기관과 교육일정, 담당업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